근육이완제 먹고 운동 3가지 복용법

근육이완제 먹고 운동을 하면 괜찮을 지 걱정이 되시나요? 아무래도 이완제는 약이기 때문에 걱정이 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런데 이완제는 어떤 작용을 하고 어떤 영향을 주는 것인지 정확하게 알고 계신가요? 목이 뻐근하거나 어깨가 뭉친 경우 또는 담이 왔을 때 근육이완제를 복용하게 됩니다. 이렇게 뭉친 근육에 효과가 좋은 이완제에 대해 한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근육이완제 의미

말 그대로 근육이완제는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이완 시키는 약물을 말합니다. 이완을 시키기 위한 근육의 위치와 근육을 이완 시키는 목적에 따라 조금 다른 분류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운동을 하면서 근육이완제가 걱정된다면 조금 다르게 생각해 볼 필요는 있을 것 같습니다. 근육이완제가 운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으나 간접적인 영향은 고민해 볼 필요는 있을 것 같습니다.

근육이완제 먹고 운동

근육이완제를 먹는 것은 운동을 하며 생기는 근육에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근육이 손실된다고 믿는 분들도 계시지만 이는 잘못된 의견입니다. 근육 손실이 발생되는 가장 큰 원인은 운동 전후 단백질이 충분히 보충이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다만 근육이완제를 먹는 것은 졸음이나 피곤함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운동을 할 경우에는 평소보다 효과가 떨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무거운 운동 기구를 사용해야 한다면 반드시 주의를 해야 합니다. 또한 근육이완제는 약간의 중독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운동을 하며 빈번하게 이완제를 복용하는 것도 운동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좋은 영향을 미치고 회복하는 효능도 있으니 근육이완제의 효능도 살펴볼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근육이완제 효능

근육이완제는 담이나 급성 요통에 효과를 보입니다. 근육통이 생긴 경우 통증은 척수를 통해 뇌로 전달됩니다. 이완제는 이 전달 신호를 중간에서 억제하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경련이 일어나거나 통증이 발생했을 때 몸에 들어온 이완제는 통증을 빠르게 진정 시키는 효능을 보이는 것입니다. 그럼 근육이완제는 다 똑같은 것일까요? 뭐가 다른 것들이 있을까요?

근육이완제 종류

근육이완제는 크게 3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바로 말초성 근육이완제, 근소포체 억제제, 중추성 근육이완제입니다. 이완제가 반응하는 위치도 조금씩 다르며 그 효능이 나오는 방법도 약간은 다르게 작용합니다. 근육이완제 먹고 운동해도 괜찮을지 세부적인 사항에 대해 각각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말초성 근육이완제

수술을 할 경우나 마취가 필요한 경우에 사용하는 이완제입니다. 사용 위치는 신경이 근육과 닿는 곳에 직접 투여하는 이완제입니다. 그곳에 이완제를 사용하면 근육에 전달되어야 할 신경이 차단되어 근육이 이완 되는 효능을 보입니다. 이완 과정은 화학적 작용으로 진행됩니다.

근소포체 억제제

근소포체 억제제를 사용하는 곳은 근육 수축이 일어나는 수용체입니다. 다른 곳을 거치지 않고 직접적인 작용이 일어나 근육을 이완 시켜 줍니다.

중추성 근육이완제

일상 생활에서 우리가 근육이 뭉치고 경련이 일어나면 사용하는 이완제가 이 중추성 근육이완제에 해당됩니다. 근육통에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이완제로 근육 반사를 억제 시켜 이완을 합니다. 감각을 담당하는 신경 세포들에게 근육이 반응하지 않도록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근육이완제 복용 방법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근육이완제는  중독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잦은 섭취는 운동을 하는 경우는 물론 일상 생활에서도 그리 권장할 만한 사항은 아닙니다. 적당한 기간과 간격을 두고 복용을 해야 하며 근육이완제를 복용하기에 앞서 마사지나 다른 치료 방법도 고려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근육이완제를 오래 복용하게 되면 통증이 발생한 경우에 이완제를 보충하지 않았을 때 금단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자기 어지럽거나 속이 울렁거리며 구토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심하면 밤에 잠을 잘 못 자는 경우도 생길 수 있으니 장기 복용은 가능한 삼가해 주세요. 만약 약으로 드시는 경우에는 가능한 빈속에 공복으로 약이나 주사를 놓는 것도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간의 음식과 함께 복용해 주세요.

근육이완제와 운동

만약 장기 복용으로 부작용이나 금단 증상이 발생한 경우라면 차츰 차츰 그 용량과 빈도를 줄여가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운동과 관련되어 근육의 통증이나 경련이 잦은 경우라면 운동의 방법도 바꿔보는 것을 생각해 봐야 합니다. 어쩌면 근육 운동의 강도가 너무 강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적당한 운동량을 넘어섰을지도 모릅니다. 아니면 운동의 방법에서 잘못된 자세가 지속되었거나 너무 오랜 시간을 운동으로 소비한 경우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시간은 물론 강도와 자세 모두 운동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통증을 멈추게 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근육이완제에 의존하는 것을 줄여나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근육이완제 먹고 운동하는 것의 기준이 조금 세워 지시나요?

마치며

근육이완제에 대해 정의와 종류 등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근육이완제는 잘 사용하면 근육의 통증이나 경련을 줄여주고 활동성을 보장해주는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사용이나 장기 복용과 처방은 또 그에 맞는 부작용도 가져올 수 있는 물질입니다. 만약 스스로 이 과정을 경험하는데 기준을 마련하기 힘들다면 전문가의 상담과 처방을 꼭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근육이완제를 비상용으로 항상 구비하시어 위급한 상황에 잘 활용해 보세요. 또한 자신에게 꼭 맞는 운동 종류와 방법들을 잘 실행해 항상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