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이 예민한 사람에게 좋은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신경이 예민한 분들은 매사에 신경이 곤두 서 있고 불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음식에 대해서도 민감할 수 있는데요. 음식을 통해 조금 편안한 마음이 생길 수 는 없을까요? 그래서 어떤 음식들이 신경을 안정 시킬 수 있는지 알아 보았습니다.
신경이 예민한 사람에게 좋은 음식
신경이 예민한 분들은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가 쌓이고 해소가 되지 않아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행복을 만들어내는 호르몬 ‘세로토닌’을 많이 함유한 음식은 신경 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세로토닌으로 결합되는 트립토판은 다양한 영양소로 합성이 됩니다. 그럼 하나씩 살펴 보겠습니다.
맥주효모
맥주 효모는 영양 효모라고도 합니다. 맥주 효모는 불안을 낮춰 주는 성분과 함께 비타민B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 밖에도 무기질인 칼슘과 인 성분도 함유된 음식입니다. 맥주 효모는 그 밖에도 면역력 증진이나 뇌 건강 개선을 도와줍니다. 탈모 증상을 개선 시키는 효과도 있으며 피로 해소에 탁월한 작용도 있습니다.
양배추
양배추는 세계 3대 장수 식품으로 놀라운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으로 변비를 예방하고 위를 건강하게 합니다.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며 플라보노이드 성분도 가지고 있는 항우울 음식입니다. 여드름 완화와 빈혈 예방 효과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루꼴라
루꼴라에는 비타민K와 함께 글루코시놀레이트, 엽산, 칼슘과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녹색 잎 채소들은 다양한 비타민과 망간이 함유되어 있고 폴리페놀 역시 풍부한데요. 루꼴라를 드시면 우울한 기분이 눈에 띄게 개선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루꼴라 역시 신경이 예민한 사람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귀리
귀르는 영양 성분이 매우 많은 곡물입니다. 그리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오트밀을 우유에 함께 먹는 것 역시 포만감 유지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귀리는 에너지를 만들어 내면서 불안을 물리쳐 줍니다. 신경이 예민한 분들이 드시기 좋은 천연 안정제입니다.
부추
부추에는 칼슘과 칼륨 마그네슘을 포함해 베타카로틴 성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입니다. 비타민K와 엽산도 풍부하여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기 좋습니다. 항균 작용과 항염 작용은 기본이며 간 기능을 개선하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심신의 안정을 도모하여 신경 과민에서 벗어나게 해 줍니다.
인삼
인삼은 다양한 영양 성분으로 건강을 대표하는 음식인데요. 인삼 역시 우울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만성적인 피로는 물론 심신의 진정 효과가 탁월합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불안을 완화 시키는 인삼은 다양한 섭취법으로 즐겨 먹기 좋습니다. 생으로 먹는 방법이 가장 간편하지만 인삼을 얇게 잘라 꿀에 재어 놓으면 차로 우려 마실 수도 있는 신경이 예민한 사람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바나나
바나나에는 면역력을 키우는 비타민B6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밖에도 칼륨과 비타민C도 많은데요. 이런 성분들은 다이어트에 좋은 효과가 있으며 혈압을 조절하기 좋습니다. 비타민B6의 강력한 효능이 바로 세로토닌 분비를 도와주는 것인데요. 뇌의 세로토닌 증가는 우울증을 막으면서 예민한 신경을 완화 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닭고기
다이어트와 체질 개선에 빠질 수 없는 음식이 닭고기입니다. 닭고기는 피부 미용은 물론 두뇌 활동을 촉진 시킵니다. 영양 공급과 함께 닭고기는 세로토닌을 만드는 단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닭고기는 다이어트를 하면서 기분이 다운되거나 예민해지는 상태를 호전 시켜 줍니다.
연어
연어는 다양한 비타민 성분들이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연어는 세로토닌 분비를 도와주어 우울증이나 예민한 상태를 개선 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그 밖에도 주름 예방이나 체중 감소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뇌 건강에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아미노산이 함유된 연어는 케이퍼와 함께 드시면 건강한 호르몬 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참치
참치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생선들은 우울감 개선과 신경 안정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하는 것은 기분을 좋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참치의 이런 영양 성분들은 뇌 세포를 자극 시키고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 시켜 주는 신경이 예민한 사람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멸치
멸치에는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합니다. 그 밖에도 오메가-3 지방산 역시 풍부한 생선으로 훌륭한 우울증 탈출 음식이 됩니다. 이와 더불어 신경이 예민한 분들이 안정을 찾고 기분을 좋게 해 주는 음식입니다. 멸치를 씹는 느낌에서도 쾌감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네요.
적양배추
적양배추는 다른 보라색 채소들과 마찬가지로 안토시아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마음의 안정도 가져오는데요. 뿐만 아니라 암을 예방하기에도 좋고 정서적 편안함을 주기 좋은 음식입니다. 스트레스가 있는 분들은 적양배추로 스트레스를 물리쳐 보시기 바랍니다.
게
피로를 회복 시키는 게는 풍부한 단백질과 함께 글루타민산과 타우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체력이 떨어진 분들의 기력 회복과 예민해진 신경을 부드럽게 완화 시키기 좋은 음식입니다. 콜레스테롤 걱정도 없이 맛있는 게 요리는 혈관 건강에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뇌를 활성화 시켜 인지 능력도 향상 시켜 줍니다.
대두
대두에는 우울감을 감소 시키고 예민한 상태를 풀어주는 성분들이 많습니다. 이소플라본과 DDMF, 사포닌과 플라보노이드는 기분을 향상 시킵니다. 항암 효과와 활성산소 제거로 몸을 건강하게 만들면서 아미노산은 몸의 독소를 분해 시켜 줍니다. 대두는 다양하게 섭취할 수 있어 다이어트에도 매우 좋은 음식 재료입니다.
호박씨
견과류에는 오메가-3 성분들이 많은데요. 그 중에서도 호박씨는 혈압을 낮추면서 우울증을 개선하는 성분이 많습니다. 셀레늄 성분이 함유되어 신경이 과민한 상태를 풀어줄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비타민K와 망가니즈, 마그네슘 등 다양한 영양 성분을 많이 함유합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 영양 보충을 하기에 좋습니다.
발레리안
발레리안 역시 진정 작용이 뛰어난 허브입니다. 불안을 잠재우고 불면증을 예방하는 데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발레리안은 예민한 신경에 잠을 잘 못 자는 분들에게 숙면을 유도해 줍니다. 수면의 질을 높이면서 천연 안정제 역할이 탁월합니다.
레몬 버베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좋은 천연 이완제입니다. 레몬 버베나는 차로 마시거나 주스로 마실 수 있는 신경 안정 성분이 많은 음료입니다. 기침이나 호흡기에 좋은 레몬 버베나는 루테올린 성분이 많아 통증 완화와 신경 안정을 도와주는 신경이 예민한 사람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시계초
시계초도 허브의 일종으로 신경을 안정 시키고 근육을 이완 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시계초의 뿌리는 오일로 만들어 활용하며 차를 우려 마실 수 있습니다. 정신을 안정 시키기 좋은 시계초는 습관적인 우울증이나 예민함을 개선 시키는 데 좋은 증상을 보여줍니다.
바질
바질은 소염 작용과 항균 작용이 있는 음식입니다. 샐러드를 먹거나 페스토를 만들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질을 우려낸 물로 세수를 하거나 목욕을 하는 것 역시 심신의 힐링을 가져오는데요.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설포라판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항우울 작용을 하고 심리적인 안정 상태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신경이 과민한 사람이 먹게 될 경우 예민한 상태를 풀어줄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는 탄수화물과 단백질에 기분을 좋게 하는 비타민K와 엽산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양상추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고 피부의 수분을 지켜주는 양상추는 피부의 건강과 함께 정신 건강에도 좋은 채소입니다. 비타민C와E 성분의 항산화 작용은 매우 강력한데요. 더불어 우울증을 개선하고 집중력을 유지 시키는 데 좋습니다. 불안 증상을 없애고 암 세포 성장을 막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시금치
엽산이 많이 함유된 시금치 역시 우울증이나 신경과민의 상태를 빨리 벗어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시금치는 비타민과 철분 함량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노화를 막고 시력을 예방하는 좋은 효과도 있는 음식으로 예민한 상태를 개선 시켜 보세요. 삶거나 데쳐 먹으면 좋은 채소입니다.
호두
호두에도 역시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세로토닌 생성을 자극 시켜 줍니다. 세로토닌은 우리의 몸에 편안한 기분을 만들고 안정을 취하게 해 주는 호르몬입니다. 호두의 지방은 세로토닌 생성을 촉진해 줍니다.
다크 초콜릿
초콜릿의 달콤함은 신경을 안정 시켜 줍니다. 이때 코코아 함량이 높은 제품이 효과가 있습니다. 최소 70% 이상의 성분 함량을 확인하세요. 달콤한 성분들이 많은 밀크 초콜릿은 살을 찌게 만드는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초콜릿은 항산화 물질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탁월합니다. 또한 테오브로민 성분이 함유되어 뇌를 편안하게 만들어 줍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도 많아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결론
우리의 몸은 교감 신경과 부교감 신경이 적절한 균형을 맞추어 살아갑니다. 이런 균형이 심리적 안정을 찾아주는데 만약 균형이 깨진다면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따뜻한 몸을 유지하고 명상을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찾을 수 있는데요. 운동을 하거나 숙면을 취해서 조절도 가능합니다. 이와 더불어 위의 음식 섭취도 충분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음식으로 심신의 안정과 행복을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항상 건강하고 즐거운 여러분의 일상을 응원하겠습니다.